건조기 추천 글을 쓰기 위해 과거를 떠올려보니 처음 접한 건 다름 아닌 군대에서였습니다. 지금의 코인세탁기의 원조라 볼 수도 있겠네요. 막사 1층에 줄지어서 쫙 서 있는 건조기는 항상 먼저 만원이었습니다. 당시 이용료는 천원이었고 대략 45분가량 건조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항상 땀을 많이 흘리고 흙먼지가 쌓인 빨랫감들이 많았죠. 대규모 인원이 수시로 빨래를 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서 건조기는 가히 혁신적이었습니다. 이러한 건조기가 이제는 우리 일상에 녹아들었습니다. 길 곳곳에 있는 동전 빨래방을 비롯하여 웬만한 가정집에는 하나씩 다 있죠. 생활필수가전이라 할 수 있겠네요.
세탁물은 건조 과정에서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대기가 너무 건조하면 마른 장작처럼 빨래가 뒤틀립니다. 습도가 너무 높으면 잘 마르지도 않습니다. 더해서 이상한 냄새가 배기는 경우도 많이 있죠. 또한 가족 구성원이 많은 경우 큰 빨래건조대가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공간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죠. 건조기는 이러한 공간적인 문제들도 해결해 줍니다.
건조기 추천 TOP5 2021
1.LG전자 트롬 워시타워 W16WTA 세탁기 21kg + 건조기 16kg
2020년 7월에 출시된 새 제품입니다. 에너지효율 1등급이며 기사님께서 직접 방문하여 설치해 드립니다. 세탁기+건조기 한 세트로 구성된 상품입니다. 2단 구조이기 때문에 공간 활용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특수지역이 아니라면 사다리차 비용이 별도로 없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시던 세탁기나 건조기가 있다면 무상으로 철거해줍니다.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일체형에서 나옵니다. 중앙 제어 장치에서 둘 다 조작이 가능합니다. 사람 키 높이를 고려해 조작하기 편리한 위치에 있는 패널에서 양쪽 모두 조작이 가능합니다. 세탁기 작동 시에 인공지능이 세탁물에 대한 분석을 완료합니다. 그리고 건조기에 그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세탁이 마무리 되어갈 때 쯤 미리 건조기를 예열시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바로 빨래건조가 시작될 수 있도록 시간단축이 가능합니다.
운동을 자주 하는 분들은 다음날 또 입으려면 땀이 배긴 운동복을 빨리 세탁하고 말려야 합니다. LG전자 트롬 워시타워에서는 이러한 소량빨래 같은 경우 세탁부터 건조까지 1시간이면 가능합니다. 또한 스팀 살균, 스팀 건조 기능을 제공하여 세균제거부터 냄새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 세탁기와 동시에 구입을 원한다면 LG 트롬 건조기 추천 합니다.
2.삼성전자 그랑데 건조기 DV17T8520BV 17kg
2020년 10월 출시 제품으로 용량은 17kg이며 1등급 제품입니다. 대기업 제품답게 주문일+2일의 빠른 설치를 지원합니다. 도서 산간 배송비도 무료로 지원합니다. 기타 지원사항은 LG전자와 비슷합니다. 다만 기존 세탁기에 직렬로 설치를 원하면 앵글 설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삼성 그랑데 건조기의 특성으로는 9개의 센서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 센서들이 수시로 내부 온도 및 습도를 감지하고 최적의 건조환경을 찾아냅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시간과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건조기를 써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빨랫감을 꺼내보면 매우 뜨겁습니다. 그만큼 내부 온도가 높습니다. 삼성 그랑데 건조기는 드럼 내부 최고 온도가 60도를 넘지 않도록 조절하여 옷감이 망가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열교환기가 설치되었습니다. 더욱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죠. 또한 세탁기와 연동 시 AI가 최적의 세탁코스를 스스로 설정합니다.
3.LG전자 트롬 건조기 16KG
2021년 출시된 제품입니다. 주말이랑 공휴일만 아니라면 오후 2시 이전 주문에 대해 다음날 바로 설치까지 완료해줍니다. 그 외 추가적인 혜택은 위에 LG 제품에 써진 것과 같습니다.
듀얼 인버터가 적용된 제품으로 더 빠르고 강력한 건조가 가능합니다. 에어부스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빨래가 있는 곳으로만 바람을 집중해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아줍니다. 콘덴서 자동세척이 가능합니다.
건조기 설치 시 공간선정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LG전자 트롬 건조기는 원하는 어느 곳에든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타제품과 마찬가지로 세탁기 등과 호환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조기 제품 상태에 대한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용 앱을 통하여 외부에서도 언제든지 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4.미닉스 미니 건조기 3kg 소형 빨래 원룸 자취 아기옷 의류
큰 용량의 건조기가 필요 없는 분들을 위한 합리적인 제품입니다. 보통 1인 가구나, 아이 옷, 반려동물 용품 같은 소형 빨랫감을 건조하기에 적합합니다. 용량은 3kg 입니다. 크기가 작고 적은 양을 자주 건조할 필요가 있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2021년 이후 나온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소음이 약 10dB이나 줄었습니다. 그리고 AS기간도 기간도 1년 연장되어 2년까지 가능합니다. 입소문을 통해 많이 유명해진 제품이며 일부 색상은 품절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한 달 동안 사용해보고 만족하지 못할 시 전액 환불을 보장합니다. 모든 부품이 100% 국내생산 제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전기료도 1회 2시간 사용기준 169원으로 기존 제품의 약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200~400kWh 기준, 세대 환경 및 누진세에 따라 달라집니다.) 서브용 건조기 추천.
5. 위니아전자 전자식 미니 건조기 LWR03LCDK 3kg
위 제품과 같이 3kg 용량의 소형 건조기입니다. 소형 가전의 장점은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다는 점입니다. 위니아전자 제품 또한 장소에 상관없이 원하는 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탈착식 필터를 사용해서 관리가 쉽습니다.
전면 도어부를 반투명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건조 중인 세탁물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온의 열을 외부로 배출해야 하는데 안전을 위해 후면에 유도캡을 설치하였습니다. 특정한 곳으로만 열이 배출될 수 있게 안전을 고려하였습니다.
대기업 대형 제품들보다는 출력은 약합니다. 그래서 건조시간은 다소 긴 2시간이 소요됩니다.
건조기 장단점
1.장점
건조기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여름철이라도 장마 기간이나 습한 날씨가 지속됩니다. 이럴 때 야외에 빨래를 말리면 잘 마르지 않고 쉰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방 안에 빨래건조대를 넣고 제습기를 같이 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할 때마다 움직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물이 차면 물통도 비워줘야 하죠. 빨래가 많아서 큰 건조대를 실내에서 사용할 때는 상당한 공간을 잡아먹어서 생활에 불편함도 있습니다. 한겨울에는 야외에 널었다가 빨래가 얼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해가 빨리 지기 때문에 쉽게 마르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최근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날은 집안 창문도 쉽게 열지 못합니다. 빨래를 말리기에 좋지 않은 환경이죠. 또한 자연건조과정에서 대기 중에 오염물질이 옷감에 묻습니다. 면역에 취약한 어린아이들이나 노인분들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건강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건조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건조기들은 단순 건조뿐만 아니라 살균 소독 및 미세먼지와 진드기까지 제거할 정도로 기능이 많이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2.단점
소형 제품이 아니라면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세탁기 위에 직렬로 올려서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기존의 세탁기가 타 회사 제품이라면 제품 연결을 위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가 작은 사람이 사용하기에 다소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세탁기처럼 전력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누진세가 적용되는 만큼 대용량 건조기를 수시로 사용한다면 전기요금에 부담될 수는 있습니다.
장점 | 단점 |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음 | 공간 확보가 필요함 |
빠르게 건조 가능 | 자주 사용 시 전기료 유의 |
살균 소독 등의 위생 기능 | 정기적인 필터 및 내부관리 필요 |
건조기 구매가이드
세부적인 기계 작동방식의 차이는 사실 일반 사용자에게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현실적인 요건을 바탕으로 건조기 구매가이드를 제시합니다.
1.3~4인가구
빨래를 많이 하는 환경이라면 16kg 이상을 추천합니다. 보통 3~4인 가구는 14kg정도의 제품을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다만 생활 환경 차이에 따라 좀 더 큰 용량이 필요하다면 16kg이상 제품을 추천합니다. 두꺼운 이불까지 해야 한다면 더욱더 추천합니다. 특히 겨울 철에는 온열매트, 흙침대 돌침대 같은 겨울 난방용품을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불 빨래를 더 자주 하게 됩니다.
2. 2인가구 미만
9kg 제품을 추천합니다. 제품이 클수록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보통 큰 제품일수록 사용되는 전력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3. 소형빨래
운동복만 건조한다든지, 반려동물 옷 등 가볍고 작은 제품들을 자주 세탁하는 환경이라면 3kg 용량의 소형 제품을 추천합니다. 전기료도 매우 저렴합니다. 그리고 공간에 대한 제약도 없기 때문에 굳이 대용량 건조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 추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