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야외 숙영을 위한 침낭 추천 제품 7가지를 소개합니다. 군대를 다녀온 남자라면 혹한기 훈련 경험 다들 한 번 쯤은 있으실 겁니다. 맹렬한 겨울 추위 속에서도 침낭 안에 핫팩 몇 개 터트려 들어가면 포근하게 잠을 잤던 잊지 못할 추억을 말이죠.
이제는 밖에서 숙영을 하는 게 하나의 놀이 문화가 된 만큼 이와 관련된 제품 수요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물론 군대와는 성격이 다르지만, 그래도 집에서 안락하게 자는 것과는 다르죠. 성공적인 캠핑을 위해서는 잠을 제대로 청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에, 좋은 침낭을 갖추는 것은 필수입니다.
요즘에는 USB를 통한 보온 기능이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처럼 침낭은 한 겨울 매서운 추위 속에서 여러분의 몸을 따뜻하게 지켜주고, 벌레나 기타 외부 요인으로부터 여러분의 몸을 보호해주죠. 다른 모든 장비가 다 있더라도 좋은 침낭이 없다면 제대로 휴식을 취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침낭 추천 TOP7
1. 네이처아머 국내산 100% 사계절 구스 침낭
- 깃털 90%, 솜털 10% 구성의 100% 국내제작 거위털 침낭
- 거위털 특유의 냄새 걱정 NO.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서 진행된 냄새 및 털 빠짐 시험 합격
- 경량 방수 소재의 튼튼한 원단을 사용
- 여유로운 기장 (키 180cm, 몸무게 80kg 남자도 편하게 쉴 수 있는 여유 공간)
- 전면 개방하면 매트로도 활용 가능
2. 빈슨메시프 아이테르 침낭 극동계형
- 립스타210T 원단 사용으로 방풍, 생활방수 기능이 우수함
- 북극곰의 털이라 불리는 써보세븐홀 충전재를 사용 (따뜻한 공기는 품고 외부 차가운 공기는 차단)
- 안쪽에서도 지퍼를 열어서 활짝 펼칠 수 있음. 이불처럼 사용도 가능하고 침낭끼리 연결도 가능
3. 네이처아머 국내산 100% 구름 침낭이불

- 침낭, 이불, 매트로 모두 활용 가능하다는 점은 동일
- 겉감은 튼튼, 안감은 부드러움
- 발수도 테스트 4.5 점을 획득. (※ 발수도는 물이 스며들지 않고 튕기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 야외에서 사용하는 만큼 진드기 침입이 어려운 세미 마이크로 화이바 안감을 사용
- 세탁을 해도 뭉치는 걱정 할 필요가 없는 국내산 고급 에어롤 화이바 충전재를 사용
- 버클 스트랩이 포함된 보관백 세트 구성으로 수납과 휴대가 편리
4. 폴라리스 이그니스 3000 침낭
- 우수한 보온성으로 영하 15도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
- 겉감은 생활방수, 우수한 보온성의 충전재, 부드러운 안감으로 구성
- 전면 오픈, 침낭 안쪽 포켓을 활용한 소지품 간편 수납 가능
5. 막심 usb 전기 온열 침낭 겨울 캠핑이불 동계 차박 담요

- 기본 성능이 받혀주는 침낭이기 때문에 보조배터리를 통한 열 전달만으로도 혹한 상황에서도 효과적인 대비 가능
- 20000mAh 보조배터리 사용 시 40도 고온에서 8시간, 30도 중온에서 12시간, 20도 저온에서 24시간 사용 가능
- USB 단자 부분만 조심한다면 문제 없이 손세탁 가능
- 약 210cm 넉넉한 사이즈
- 발에 열이 많은 분들을 위해 발 부분은 오픈 지퍼 적용으로 통풍을 가능하게 만듬
6. 코멧 머미형 사계절용 침낭

- 압축 가방으로 쉽게 접어 휴대 가능
- 봄, 여름, 가을, 겨울 모두 사용이 가능한 사계절용
7. 조아캠프 마운트침낭 사각

- 목화솜 단점을 보완한 폴리에스터 사용
- 오리털의 장점을 살린 할로 화이버 섬유 사용
함께 알아보면 좋은 포스팅
>> 캠핑 텐트 추천
침낭 구입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
1. 온도 등급
온도 등급은 침낭이 체온을 유지하도록 설계된 최저 온도를 나타냅니다. 침낭은 일반적으로 -10ºC 같이 취급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온도로 등급이 매겨집니다. 유의할 점은 집에서처럼 가벼운 차림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날씨에 걸맞은 옷을 여러분이 입고 있다는 가정하에 등급을 매긴 것입니다.
여행 중 예상되는 조건에 적합한 온도 등급의 침낭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낮과 밤의 일교차가 심한 봄과 가을 날씨에 캠핑을 간다면 대략 -5도~-1도에 해당하는 침낭을 찾아야 예상치 못한 낮은 기온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가급적인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낮은 온도 등급의 침낭을 선택하세요. 그래야 큰 문제 없이 편안하게 잠을 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디자인
침낭은 직사각형, 반 직사각형, 그리고 미라 형태 등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라 형태의 침낭은 발부분이 좁아지지만, 단열성이 좋아 추운 겨울에 적합합니다. 직사각형 형태는 상대적으로 따뜻한 날씨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처럼 어느 계절에 사용할 것인지, 그때의 바깥 온도는 어떻게 되는지 등도 침낭 추천 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직사각형 침낭
다양한 온도와 활동에 적합한 다용도 옵션입니다. 미라 형태 디자인보다 더 넓은 내부 공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발 부분 공간이 좁아 답답함을 느꼈던 분들이 택하면 좋을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미라 형태의 침낭보다 열 보온성이 떨어지기 추운 겨울에 핫팩이나 USB 온열 기능 없이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라 침낭
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되었고, 추운 겨울에 더 적합합니다. 발 부분이 가는 모양을 하고 있어서 침낭 내부 빈 공간의 양을 줄여 열 손실을 줄여줍니다. 겨울 캠핑, 배낭여행, 그리고 따뜻함을 중시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장비입니다.
반 직사각형 침낭
직사각형과 미라 가방의 중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가장 무난한 선택지가 아닐까 싶네요.
3. 크기
침낭의 크기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침낭은 길이와 폭이 다양한데, 자신의 몸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작은 것은 내부 공간이 적어 움직임이 불편하지만, 너무 크다면 열 손실이 커져 단열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 여러분의 키를 재서 침낭의 길이와 비교해보세요. 최소한 키보다는 조금 더 긴 것을 선택하세요. 폭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잠잘 때 많이 뒤척이거나, 큰 체격을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더 넓은 침낭 추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 충전재(침낭 속재료)
침낭에 사용되는 충전재는 합성 충전재와 다운 충전재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합성 충전재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인공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절연 특성을 모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합성 필은 다운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건조가 빨라서 습한 환경에 적합합니다. 심지어 젖은 상태에서도 보온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그리고 합성 필은 다운과 같은 특별한 관리와 유지보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합성 필은 일반적으로 다운보다 부피가 크고 무겁고 압축도 되지 않아 차량으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운필
가볍고 압축할 수 있어 포장과 휴대가 쉽기 때문에 인기가 있습니다. 거위 혹은 오리털로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그래서 충전재 중에서 가장 따뜻한 축에 속하며 보온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다운필은 합성 필에 비해 습기에 대한 저항력이 낮으며, 젖은 상태가 되면 보온성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제품의 유지보수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겨울 캠핑 여행을 계획하고 있고 습한 조건을 다루기를 기대한다면, 합성 필이 더 나은 선택지일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여름 캠핑 여행을 계획하고 무게와 압축성을 우선시한다면, 다운필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예산이 부족한 경우 일반적으로 합성 충전재가 저렴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침낭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러한 요인에는 온도 등급, 디자인 및 충전재 등이 있었죠.
위 내용 외에도 침낭 추천 제품 구매하기 전에 참고할만한 내용을 공유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침낭 사기 전에 직접 안에 들어가서 사용해보세요.
- 절연 패드나 캠핑 매트리스를 가져와 보온성을 높여주세요.
- 침낭 라이너를 구입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분리하여 세탁할 수 있어서 침낭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침낭 방수 주머니를 사용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