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집사를 위한 소소한 팁

고양이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

집사님들을 위해 고양이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 5가지를 준비했습니다. 고양이는 척박한 도시에서도 스스로 살아남을 만큼 매우 영리한 동물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타고난 사냥꾼이죠. 야생에서는 부모로부터, 혹은 실전 사냥을 경험하며 생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쌓아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 손에서 자란 고양이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사실은 그들에게도 야생 고양이들이 가지고 있는 본능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먹잇감을 잡기 위해 쫓아가고, 숨고, 덮치고, 숨통을 물고, 몸을 손질하고 이런 본능들이 DNA에 녹아있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본능을 제대로 해소시켜 주지 못하면 여러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치 욕구 불만인 사람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죠. 집에서 사는 고양이의 이러한 내면의 욕구를 해소시켜 주기 위해서는 간접적으로 이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랑스러운 우리 고양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더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고양이 삶의 질을 높인다는 것은 무엇인가

위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내재되어 있는 본능을 자연스럽게 표출하여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야생에서는 고양이들이 수시로 발톱을 관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도 고양이들이 다양한 물체에 발톱을 갈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외부 환경으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그들만의 공간을 제공하는 등 집이라는 좁은 공간이지만 확실히 이 공간은 고양이들의 공간이라는, 즉 통제권이 그들에게 있다고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는 기본적인 부분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집에서 사는 고양이들에게 인위적으로 정신적, 신체적 자극을 만들어줍니다.
  • 그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 욕구 불만이 야기할 수 있는 나쁜 행동들을 감소시키며
  • 이러한 활동을 통해 반려 고양이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고양이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

1. 먹이용 장난감

먹이퍼즐로 놀고있는 고양이

강아지도 그렇지만 고양이도 먹이가 앞에 있으면 허겁지겁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먹이퍼즐 같은 도구를 쓴다면 사료를 먹을 때 먹는 속도를 늦출 수 있고, 고양이들에게 숨어 있는 먹임감을 찾는다는 일종의 사냥 게임으로 인식시켜 먹는 즐거움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 먹이퍼즐 또한 쉬운 단게부터 어려운 단계까지 단계별로 있기 때문에 점차 난이도를 높여가면서 사용을 해주면 고양이들의 성취감도 높일 수 있을 뿐더러 급하게 식사를 하는 습관도 장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종이가방: 종이가방 속에 개박하(캣잎)으로 덮인 장난감 쥐 혹은 간식을 넣어줍니다. 지루해 하는 냥이들에게 재밌는 놀이가 될 뿐더러 사냥의 성취감도 길러줍니다. 평소 잘 안 먹는 간식이 있는데 건강 문제로 급여를 해야 한다면 이러한 방식도 시도해 보세요.
  • 종이 타월 혹은 물병 퍼즐 장난감을 만들어주세요. 구멍을 뚫고 그 안에 간식을 넣어두세요. 나중에 놀이에 익숙해져서 간식을 쉽게 빼먹는다면 장난감의 난이도를 높여주면 좋습니다.

2. 감각을 강화시키는 훈련

  • 후각

동물들은 후각에 매우 민감합니다. 고양이도 마찬가지죠. 익숙하지 않은 냄새를 맡게 된다면 고양이들의 호기심은 더 자극되며, 평소보다 활동적으로 변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던 개박하, 고양이풀, 안전한 관엽식물이나 혹은 페로몬으로 냄새를 맡게 해주세요. 위에서 설명한 장난감 등과 함께 사용한다면 고양이들이 덜 지루해 할 수 있습니다.

  • 시각

동물들은 사람보다 동적 시야가 좋습니다. 즉 움직이는 물체에 더 잘 반응하는 것이죠. 핸드폰 화면에 벌레가 움직이는 것을 띄어놨더니 고양이가 화면을 손으로 막 터치하는 영상을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이처럼 고양이를 위해 제작된 동영상이나, 움직이는 바람개비 등 고양이의 시각적인 흥미를 높일만한 재료를 준비해 보세요.

휴대폰 화면 보는 고양이

사람도 그렇지만 매일 같은 것만 먹으면 질리죠. 고양이들에게도 가끔씩 별미를 제공해 주세요. 다양한 맛과 식감을 맛보는 것은 그들에게도 큰 즐거움 중의 하나입니다.

  • 청각

영상처럼 개나 고양이들이 듣기 좋은 음악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유튜브 채널에서 쉽게 찾을 수 있죠. 특히 자연의 소리는 야생 고양이라면 일상이지만 집고양이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바람 소리, 새소리 등을 들려주고, 고양이들이 심신의 안정을 느낄 수 있는 음악을 들려주세요.

3. 다양한 환경 제공

고양이 전용 캔넬과 별도로 캣타워 등 고양이들이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추가로 만들어주세요. 창가, 나무 위 등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환경을 캣타워를 사용해 구현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들이 몸을 쭉 펴고 발톱을 긁을 수 있도록 고양이 전용 긁개(스크래쳐) 등을 같이 준비해 주면 좋습니다.

4. 스킨십

정서적인 교감에 있어서 스킨십은 매우 중요합니다. 머리와 뺨 주위 위주로 스다듬에 주시되, 귀찮아한다면 억지로 스킨십을 하지는 마세요.

5. 산책

고양이는 영역 동물로 집 밖을 잘나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여건을 갖추기가 어렵지만, 가능한 공간이 있다면 고양이 전용 야외 울타리(CATIO)를 설치해 주시거나, 때로는 유모차에 태워서 신선한 자극을 만들어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
나우엔픽
Logo
Enable registration in settings - general
Compare items
  • Total (0)
Compare
0